인생은 길고 여행은 짧다

몽골 자유 여행시 필수 준비물

1) 의류/담요 : 몽골은 하루에 사계절을 다 느껴볼수 있기 때문에 옷 챙기시는데 고민이 많으실껍니다. 일단 제가 간 8월 중순-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낮에는 햇빛이 뜨겁기 때문에 얇은 셔츠, 남방, 긴팔, 반팔 위주로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근데 조금만 해가 떨어져도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정말 추워집니다. 원래 여행사에서 침낭을 빌려주기로 했었는데 사장님이 안가져오셔서 밤에 잘때 추워서 잠에서 깰 정도 였습니다. 여행준비할때 사장님이 롱패딩을 꼭 준비하라고 해서 '굳이 롱패딩까지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진짜 꼭 가져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몽골의 밤은 너무 춥습니다. 롱패딩 꼭 챙겨가세요!

2) 각종식량 (라면, 고추장 등등) : 여행을 준비하면서 여행사 사장님께 한국음식 같은거를 챙겨가야 되냐고 물어봤을때 마트에 한국음식, 라면들이 워낙 많아서 챙겨오실 필요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불안해서 고추장만 몇개 챙겼는데 굿 초이스 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음식 같은경우 전혀 챙겨오실 필요없으신 이유가 중간중간에 마트를 자주 들리는데 몽골 마트에 가면 한국 컵라면부터 음료수, 과자, 술까지 정말 다 팔고 있습니다. 오히려 한국보다 가격도 저렴한것 같고요. 마트 방문하는 횟수는 여행사마다 다르겠지만 중간에 가다 마을에 방문하게 되면 거의 무조건 한번씩은 방문하는것 같습니다. 몽골음식이 입맛에 안맞을수도 있기 때문에 가이드분에게 부탁해서 식사를 컵라면으로 먹던지 다른 음식으로 대체해서 먹어도 좋을듯 합니다. 결론, 굳이 한국에서 한국음식 사갈 필요는 없다. 

3) 옷걸이, 수건, 섬유 탈취제 : 몽골여행을 하시면 대부분의 숙소를 게르에서 묵으실텐데 대부분의 게르에는 옷 걸어놓을곳이 없습니다. 옷을 빨아서 말려야 하거나 다음날 입을 옷을 미리 꺼내놓으려면 옷걸이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몽골여행을 하는 동안에는 제대로된 빨래와 샤워를 할수 없기 때문에 섬유 탈취제도 챙겨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충전기, 멀티탭, 보조배터리 : 몽골은 한국과 똑같이 220V라 따로 변환어댑터를 챙겨갈 필요는 없으나 게르에 보통 콘센트가 하나인 경우가 많아서 멀티탭을 챙기시고 몽골은 이동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보조배터리도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손전등, 목베게 : 우선 손전등이 필요한 이유는 첫번째, 몽골의 밤은 정말 어둡습니다. 현대식 화장실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전기조차 안들어오는 푸세식 화장실이 있는 게르숙소도 있기 때문에 손전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번째, 몽골의 쏟아지는 밤하늘의 별사진을 찍기 위해서 입니다. 인생샷 건지기 위한 필수 아이템이랄까? 그리고 목베게는 정말 무조건 제발 가져가세요. 푸르공을 타시는데 목베게가 없으시다면 정말 차타고 이동하시는 내내 지옥입니다. 푸르공으로 비포장도로를 달리기 시작하면 어우야 상상해도 끔찍하네요.

6) 선크림, 선글라스 : 몽골의 햇빛은 강하기 때문에 선크림은 귀찮더라도 꼭꼭 챙겨바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선글라스는 고비사막 오르실 계획이시라면 무조건 가져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몽골 자유 여행시 선택 준비물 

1) 벌레약, 벌레퇴치제 : 몽골에 벌레가 많다고 해서 챙겨갔는데 사실 자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행일정에 홉스골이 있으시다면 챙겨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호수근처여서 그런지 벌레며 모기며 굉장히 많더라구요.  

2) 봉투 : 여기서 봉투는 옷/세안도구/수건 등을 하번에 담을수 있는 봉투로써 샤워실에 가지고 가면 다 젖을수도 있기 때문에 혹시 면세품 쇼핑을 하신다면 투명색 봉투를 주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하나정도 있으시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슬리퍼 : 게르에서 이동할때 계속 운동화나 신발로 갈아신기 굉장히 번거롭기 때문에 삼디다스 하나정도는 챙기시길 바랍니다. 게르안에는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밖으로 나와서 볼일을 봐야하는데 운동화를 신고 벗고 하면 굉장히 번거롭기 때문에 슬리퍼 하나정도는 챙시길 바랍니다. 여행내내 슬리퍼만 신고 다녔습니다.

4) 긴양말 몽골여행을 가시면 무조건 승마를 하실텐데 선택적이긴 하지만 긴양말 하나정도는 준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말에 탈때 긴바지를 입으라고 하는데 이건 다리쪽이 쓸리지 않기 위함이고 긴양말을 신는 이유는 말이 움직일때마다 쇠에 부딪혀서 까이거나 멍이 들기 때문에 필요하시다면 챙기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슬리퍼 신고 탔습니다.

5) 일회용품 : 일회용품이 가급적이면 쓰지 않는편이 좋겠지만 몽골여행에서는 필요한것 같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식기가 있긴 한데 대충 물로 닦고 물티슈로 닦다보니 위생적으로 좀 그렇기 때문에 나무젓가락정도 챙기면 좋을듯 합니다. 컵라면 먹을때도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